컴퓨터/엑셀 2008. 12. 24. 09:34

[엑셀] 중간정리

지금까지 살펴본 함수를 되집어 볼까요?

datevalue/text/match/index/vlookup/hlookup/lookup/mid/len/left/right/concatenate

정도 되는 듯 하군요. 별로 대단한 함수들은 없습니다. 하나 하나 살펴보면 쉬운 함수들이지요..

강좌를 계속 쓰려고 보니 사실 저도 아는게 별로 없는지라 하나하나의 함수를 더 배우게 되더군요. 그리고 이제는 슬슬 밑천도 다 떨어져 가서 엑셀 책을 하나 구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아실분이 계실지 모르겠지만 Uno라는 분이 있으셨죠. 97시절에 그분 사이트에서 정말 많은 도움을 받고 정말 VBA하나만 알면 모든게 다 되겠구나 라는 생각을 하게 만들어주신 분이죠. ㅎㅎㅎ

그분 책을 우연히 구해서 살펴봤는데 당시에 쓰인거라 97기준이죠. 함수도 지금에 비해서 매우 부족하구요. 근데도 정말 모르는 함수들이 잔뜩이더군요. ㅎㅎㅎ

엑셀에는 정말 많은 수 많은 함수들이 가득합니다. 같은 결과를 얻기 위해 수 없이 많은 방법이 존재하구요.

제가 쓰는 강좌의 방법이 최선이 아니며 이것보다 나은 방법이 분명히 존재합니다.

전 OS개발자인데 Platformbuilder라는 것을 사용하지요. 개발중에 막히는게 있으면 PB의 도움말에 답이 있습니다. 물론 영어로 되어 있어서 보기가 좀 짜증납니다. 쉽게 설명해주는 것도 아니구 여기 봐라 저기 봐라. .-_-;; 그래도 정말 최고의 해법은 도움말이라는거.

MS제품은 거짐 다 그런거 같아요. ㅎㅎ (동의 하기 힘들지만 PB는 그렇네요^^*) 그리고 엑셀의 도움말은 MS의 도움말 중 최고 라고 해도 될듯합니다.

예제도 충실히 있으며 분류도 잘 되어 있구요. 함수만 알면 그 함수를 어떻게 쓰는지 몰라서 쓰는 경우는 없을 껍니다. 도움말 덕분에...

다만 함수를 모를 뿐이고 이 함수를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모를 뿐이지요.

정보화시대에 함정. 너무 많은 정보속에 정작 원하는 정보를 찾지 못하는 그런 함정에 빠지고 마는 것이죠.

제가 주제넘게 강좌를 하겠다고 하는 건 lookup을 이렇게 저렇게 다르게 구현할 수 있다는 예를 가지고 다양한 활용법을 연구해 봤으면 하는 차원에서 시작했습니다.

저는 엑셀을 통해서 가계부를 쓰고 있으며 주식관리등을 하지요.

가계부에서는 얼마전 설명해드린 보안카드 기능을 비롯하여 기념일 보기등도 쓰고 있으며 월별 지출내역등을 분류 항목별로 표시해주며 등록된 은행계좌별로 잔액이 얼마인지 현재 자산/부채 등은 얼마인지도 보고 있습니다. 매월 현금 흐름도 한눈에 파악하도록 해놨으며 월간 일정표도 만들어두었지요. 일정에서는 할일관리도 하구요. 요새 덧 붙이고 있는걸로는 차계부도 있네요

가계부가 제 생활의 종합 관리자(?) 역활을 합니다.

주식관리는 현재 주가 등을 웹에서 가져와서 현재 손익을 자동으로 계산 해주는 형태로 만들어 둔 것도 있구요.

물론 더 좋게 만들어 쓰시는 분들도 있을테고 더 좋은 가계부 프로그램도 많습니다만 무엇보다 중요한건 내 입맛에 맛는 건 내가 만들어 쓰는 것이 아닌가 싶네요.

가계부에서 보면 하는일이 무지 많은 것 같지만 실제 사용되는 함수는 거의 제한적입니다.

다음 강좌에 사용될 sumif 가 제일 주력 함수 군요 ㅎㅎ. concatenate도 있고 ... 기념일 예제에서 사용된 함수들도 있고 index/match 등도 있으며. indirect라는 함수도 있습니다. (indirect를 했는지는 가물 가물 하네요 ^^*)  별로 대단한 함수는 없습니다만 누구보다 편한 저만의 가계부입니다.

몇분이나 이글을 보시는 지는 모르겠지만 여러분에게 전하고 싶은건 내손으로 가계부 정도는 만들어 쓰는 것을 전하고 싶어서 입니다. 제가 만든 가계부를 그냥 줘도 어떻게 되는지 모르면 쓰지도 못할게 뻔하거든요 ^^*

주저리 주저리 말이 길었습니다. (쓸내용이 떨어져 가니.. ㅎㅎㅎ)

더 나아가서 VBA까지 했으면 좋겠으나... 모르겠네요 사실 전 VBA를 쓰는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첫째로는 VBA를 쓰면 2003부터는 성가신 보안 경고창이 뜨며
둘째로는 보안 문제의 심각성을 야기 할 수 있으며(VBA로 시스템의 중요한 파일들을 싹 날릴 수도 컴터를 먹통 시킬수도 있습니다.)
셋째로는 좀 더 실직적인 문제로  VBA 스크립트를 수행하고 나면 UnDo가 안됩니다. 간단한 작업을 하더라도 마찬가지죠. -_-; 무지 불편해요-_-;
마지막으로는 함수형태로 간단한 함수를 짜더라도 그게 여러셀에 넣어지면 수행속도가 워크시트함수에 비해 매우 느리다는것이죠.

그래서 가능하면 워크시트함수의 조합으로 해결하고자 합니다. 그러다 보니 어쩔수 없는 경우도 많긴 하지만 ㅎㅎ 어쩔수 없지요. 어차피 제가 만드는 문서는 저 혼자 보기 위한 경우가 많고 출력용은 VBA스크립트를 보는건 아니고... ^^*

결정적으로 VBA는 어렵잖아요? ㅎㅎㅎ 안 그런가요? ?^^* 프로그래밍을 하는 건 어려운 겁니다. ^^*
(어려운 만큼 막강하긴 합니다.)

잡설은 이만 줄이죠..

다음에는 진짜 강의로~~ 휘리릭~~

 

-마음가는 길은 곧은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