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엑셀 2008. 12. 4. 12:27

[엑셀] 좌표 체게

엑셀에는 각 셀들을 지정하기 위해 좌표(혹은 주소)를 지정합니다. 즉 엑셀의 모든 셀들은 각각의 주소가 있게 됩니다.

예: A1, A1:B30,  sheet1!A1:B30, book1.xls!sheet1!A1:B30

만약 위의 주소들이 뭔지 모두 아신다면 더 보실 필요 없습니다.

엑셀은 한눈에 보듯이 가로와 세로로 이루어진 표와 같은 형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한개의 셀을 지정하기 위해선 가로/세로의 값이 필요합니다.

기준점(0,0) 으로부터 얼마만큼 떨어졌는지를 지정해줘야 하는 것이죠. 그럼 위의 예에서 제일 앞의 A1 이란것은 무슨 소리일까요? 1은 알겠는데? A는?

MS예서는 숫자로만 표기하면 표시하는 것에 문제가 많고 쉽게 쓰기가 어렵기 때문에 A,B,C등으로 가로축 좌표값을 정하기로 했습니다. R[1]C[1] 이렇게 가로 세로를 표시하는 것보다는 A1 이렇게 표시하는 것이 간단하기 때문이죠. (실제로 R[1]C[1] 하는 좌표체제를 사용할 수 도 있습니다.) (이 역시 2007에서는 사라진듯 합니다-_-;;)

A1이라는 것은 첫번째열의 첫번째행이라는 뜻입니다.

그럼 B1은 두번째 열의 첫번째 행이지요

뭐 사실 여기까지는 나도 다 알아!!! 하실 분들이 많죠. 너무 쉽죠? ^^*

그럼 위의 예에서 두번째는 무엇일까요?

A1:B30

이러한 주소는 RANGE(범위)를 의미합니다. 한개의 셀이 아니라 한 개 이상의 셀의 집합이지요.

A1은 RC주소체계로 하면 R[1]C[1]이죠, B[30]은 R[2]C[30] 입니다.  즉, [세로][가로]로 [1][1]과 [2][30] 인 것이죠.

그럼? 그 두개가 ":"로  같이 붙어 있을 경우는 무엇일까요? [1][1] ~ [2][30] 인 것입니다.

위의 그림에서 표시되는 예와 같습니다.

지루하시다구요? 별로 대단할게 없는 실력이다 보니. ^^* 어쩔 수 없네요. ㅎㅎㅎㅎ

 

그럼 세번째의

sheet1!A1:B30 은 무슨 의미일까요? A1:B30 까지는 이제 알겠는데... sheet1은?? 그리고 "!" 는?

바로 현재 시트와 다른 시트를 의미합니다. (정확히는 자신의 시트도 쓸 수는 있어요.) 즉 현재 시트가 sheet2 였는데 sheet1의 값을 가져오고 싶을 때 위와 같이 씁니다.

그럼 네번째는 뭘까요? 계속 뭔가가 하나씩 붙네요???

다른 워크북의 문서 값도 가져오게 됩니다.

(사실 많이 쓰는 경우는 아닌데 필요한 경우 다른 워크북에서도 데이타를 참조할 수 있지요..)

원본이 데이타가 너무 많거나 원본을 편지하면 안된다거나 할 경우 쓸 수 있겟네요.

단, 그 원본도 현재 열려 있어야만 사용됩니다. (이래서 잘 안 쓰게 되지요..)

혹시 거기까지 진도가 나가게 될지는 모르겠지만.. 필요한 경우 데이타베이스 연결을 통해서 위의 예처럼 단순 참조가 아니라 직접적으로 데이타를 가져올 수 도 있습니다. 해보지는 않았지만 이 방법을 통하면 대상 워크북이 열려있지 않아도 사용 가능할 듯 합니다.

그럼 여기까지로 지겨운 기초 설명입니다. -_-;;

서두에 말씀드렸다 싶이.. 아시는 분은 보지 않는것이.. ㅎㅎ ^^*

-마음가는 길은 곧은 길-

PS. 다른 워크북의 셀을 참조하는 기능은 2007에서는 안 먹히는 것 같네요. -_-; 음. 좀 더 알아보고 쓰도록 하겠습니다.
쉽지 않아요 쉽지 않아-_-;